본문 바로가기
능가사/주지스님인사말

주지스님 인사말

by 능가사 2016. 5. 2.

 

  능가사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능가사(楞伽寺)420(백제 구이신왕 1) 고구려 출신 아도(혹설 묵호자)화상이 창건하시어 보현사라 칭하였다가 임진왜난으로 소실된 것을 벽천(碧川)스님이 1644(인조 22)에 절을 새로 중창하시면서 능가사로 개명한 이후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동안 능가사는 팔영산(八影山)을 안고 호남의 명찰로서 그 자리를 지키다가 근래 산업사회와 도시문명의 바람으로 잠시 침체했었으나 이제 다시 남해안 시대를 맞이하여 고흥은 물론 이 나라 불교와 한국사회를 위해서 능가사의 역할이 크다고 하겠습니다.

그동안 능가사를 사랑하시는 많은 분들의 마음이 모아져서 도량의 정비가 일부 이루지고 또 정돈되어 가는 가운데 다시 인터넷 홈페이지를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사찰의 의미가 본래 부처님의 가르침대로 배우고 실천하여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어 가는 것이니, 능가사가 바로 그러한 도량입니다.

이제 그러한 가르침을 다양한 방법과 소통이 가능한 온라인을 통해서도 서로서로 전하고 주고 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아울러 능가사에서는 템플스테이 즉 지구촌 국제시대에 맞추어 시행되고 있는 종단의 사찰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템플스테이를 통해서 이 지역의 진정한 가치가 제대로 알려지고, 또 성스러운 팔영산에 자리한 능가사 사찰체험을 통해서 지구촌의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발전과 지금 무엇이 바른 길인지 그 길을 모르고 헤매는 우리들이 다 같이 이 시대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될 것이며, 또 그렇게 되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불기 2560 (2016)년 월 일 팔영산 능가사 주지 진허 합장계수

 

능가사 전경 팔영산 아래 능가사